무안공항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 이마스(EMAS)의 필요성과 해외 성공 사례

무안공항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 이마스(EMAS)의 필요성과 해외 성공 사례

 

 

최근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하여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인 이마스(EMAS)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항공기 안전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다시금 조명하게 만들었으며, 특히 무안공항의 설계와 관련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마스의 기능과 필요성, 그리고 무안공항의 콘크리트 둔덕 로컬라이저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활주로 이탈 방지 장치, 국내엔 한 곳도 없다 / 채널A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 이마스(EMAS)

이마스의 정의와 기능

이마스(Engineered Material Arresting System)는 항공기가 착륙 후 활주로를 이탈할 경우 동체의 전진 속도를 신속히 줄이도록 설계된 경량 콘크리트 블록입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 바퀴가 이마스를 구성하는 경량 소재를 부수면서 나아가는 과정에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마스는 특히 활주로가 짧거나 주변 환경이 위험한 공항에서 필수적인 안전 장치로 여겨집니다.

이마스의 설치 현황

현재 미국에는 120여 개의 활주로에 이마스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시스템 덕분에 22건의 항공기 이탈 사고를 성공적으로 방지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마스가 설치된 공항이 한 곳도 없어, 이번 제주항공 참사와 같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마스의 필요성

전문가들은 무안공항과 같은 규모가 작은 공항에서도 이마스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마스가 설치된다면,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할 경우에도 보다 안전하게 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마스의 도입은 항공기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보입니다.

 

콘크리트 둔덕 로컬라이저

콘크리트 둔덕의 문제점

무안공항의 활주로 끝에 설치된 콘크리트 둔덕은 항공기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 둔덕은 활주로와 구조물 사이의 안전 거리를 줄여 항공기가 이탈할 경우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설계가 항공기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둔덕의 설계와 안전성

무안공항의 콘크리트 둔덕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둔덕이 항공기의 제동을 방해하고, 사고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물은 반드시 재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안과 개선 방안

전문가들은 콘크리트 둔덕을 제거하고 이마스와 같은 안전 장치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 이탈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비행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개선 방안은 항공기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여겨집니다.

 

해외전문가 공항설계 많이 봤지만 최악

해외 전문가의 평가

해외 전문가들은 무안공항의 설계를 "세계적으로도 최악"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항 설계에서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무안공항의 설계가 그러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사례 비교

미국의 여러 공항에서는 이마스와 같은 안전 장치를 통해 항공기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와 비교할 때, 무안공항의 설계는 매우 위험한 요소를 내포하고 있으며,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향후 방향

앞으로 한국의 공항 설계는 해외 사례를 참고하여 보다 안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마스와 같은 시스템의 도입은 물론, 기존의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 안전을 확보하고, 승객의 생명을 보호해야 할 것입니다.

 

 

이마스 성공 사례

텔루라이드 지역 공항 (콜로라도주, 미국)

  • 사건: 2023년 7월, 텔루라이드 지역 공항(TEX)에서 호커900XP 항공기가 활주로를 넘어섰습니다.

  • 결과: 이마스 덕분에 탑승객 모두가 무사히 대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이마스가 항공기 이탈 사고를 예방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JFK 국제공항 (뉴욕, 미국)

  • 설치 현황: 뉴욕의 JFK 국제공항에는 두 개의 활주로에 이마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여러 차례의 항공기 이탈 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 효과: 이마스가 설치된 활주로에서의 사고 위험이 크게 줄어들었으며, 이는 항공기 안전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쑹산공항 (대만)

  • 사건: 쑹산공항은 21년 전 비행기가 활주로를 벗어나는 '오버런' 사고를 경험한 후 이마스를 설치했습니다.

  • 결과: 이후 이 공항에서는 이마스 덕분에 유사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례는 이마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중요한 예시입니다.

 

 

결론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 항공기 안전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다시금 조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마스와 같은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며, 무안공항의 콘크리트 둔덕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앞으로 한국의 공항 설계는 보다 안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이를 통해 항공기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5년 을사년 뱀띠해 삼재와 피하는방법은?

2025년은 을사년으로, 뱀띠의 해입니다.뱀띠는 지혜롭고 신중한 성격으로 알려져 있으며, 뛰어난 직관력과 상황 파악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을사년은 새로운 시작과 변화의 기운이 강하게 작

issue.magicbank.co.kr